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 몇 시간이 적당할까?

by tw_soul 2020. 2. 25.

수면 시간, 몇 시간이 적당할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이지만, 수면에 대한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이 별로 없어 적정 수면시간을 정하기엔,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나의 잠 이야기

 

저는 욕심은 많지만 잠도 많아 밸런스를 맞추기가 항상 어렵습니다.

 

깨어있는 시간을 늘려 생산성을 높이고 싶지만, 적당한 잠을 자지 않으면 단기간엔 괜찮더라도

몸이 한 군데가 고장이 나는 것 같습니다.

 

나이가 적을 때는 나폴레옹 잠자기 법이다 뭐다해서 하루 4시간을 자고 버티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집중력이 더 약해지고, 몸과 정신이 피폐해져 갔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 저는 잠자는 시간이 7시~7시 30분이 적당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잠자는 시간,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맞추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밤 11시에 자서, 6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생활 패턴을 고정했습니다.

 

아래에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7시간 이상 자는 것도 위험하다.

7시간 이상 자면 심장병·뇌졸중 등 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다. 취침·기상 시간이 불규칙하면 뇌혈관질환 위험이 2배 높아졌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김병성 교수팀은 "질병관리본부의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사업(KoGES)에 참여한 40∼69세 성인 2470명을 대상으로 수면 상태와 혈관질환의 상관관계를 살폈다"며 "그 결과 5~7시간을 잘 때 혈관질환 위험이 가장 낮았다"라고 13일 밝혔다.

 

=> 좀 이상합니다. 7~8시간은 사줘야 생기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는 자료들이 훨씬 많았는데 그것을 뒤집는 연구결과인 것 같습니다.

 

 

위의 결과와 상반되는 아래의 자료를 보시죠.

 

 

잠, 적정시간?

 

잠은 보약이다. 그러나 몸에 아무리 좋은 보약이라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탈이 나듯, 너무 많이 자는 것도 문제가 된다. 몇 시간의 수면이 적당할까?

 

하루 9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비만할 위험이 적정시간 자는 사람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우울·불안감이 적정 시간 자는 사람보다 높았다.

 

여성의 경우 수면시간이 길수록 잇몸질환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치주과와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결과,

수면시간이 9시간 이상인 여성5시간 정도 자는 여성에 비해 치주염이 생길 확률이 1.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성인의 경우 하루에 7~8시간 정도 자는 게 적절하다고 조언한다.

 

 

정상적인 수면은 렘수면(얕은 잠)과 비렘수면(깊은 잠)이 90~120분 주기로 3~5회 반복되는데, 이 주기가 제대로 채워지려면 7~8시간이 걸린다. 성장기 어린이·청소년은 이보다 더 많이 자야 한다.

 

생후 3개월까지는 14~17시간, 만 3~5세는 10~13시간, 만 14~17세는 8~10시간 정도 자야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하루 수면 시간이 6시간 미만이면 고혈압·심혈관질환·골다공증 등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커진다.

 

잠을 충분히 자는 사람보다 뚱뚱해질 확률도 높다. 서울대병원에서 국민건강 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인 사람은 7시간 정도 자는 사람보다 복부비만율이 32%, 전신 비만율이 22% 높았다. 수면이 부족하면 몸속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면서 식욕조절이 잘 안 되기 때문이다.

 

 

=> 위의 연구 결과에서는 또 7~8시간을 자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상반된 연구 결과지만, 연구라는 것이 피실험자들의 개인차가 있으므로 생긴 오차라고 생각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저는 하루 7시간 정도 수면 시간을 가지는 데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저는 운동도 하고, 하루를 에너지 있게 보내고 난 뒤,

회복할 수 있는 최소 시간을 수면시간으로 정했습니다. (저는 7시간은 자야 다음날 지장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일정한 생활 패턴도 중요하니 잠자는 시간, 깨는 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잠, 몇 시간이 적당할까?

관심있을 만한 주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