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한타 바이러스란? ( 중국, 코로나19 이어 한타바이러스 발생…1명 사망)

by tw_soul 2020. 3. 25.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전세계가 떠들썩 한 가운데, 중국에서 한타바이러스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만큼 전염성이 강한것은 아니지만, 더욱이.. 중국을 조심해야 겠습니다.

 

한타바이러스는 설치류에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새로운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사람의 폐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알려져있습니다.

 

 

한타 바이러스 폐 증후군은 두 가지 단계를 거쳐 진행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발열이나 오한, 두통과 근육통,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인플루엔자 증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초기 단계에서는 한타 바이러스는 독감, 폐렴, 또는 기타 바이러스 상태와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한타 바이러스란? 

한타바이러스 감염은 설치류에서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한타바이러스는 폐(기침 및 숨 가쁨을 동반) 또는 신장(발진, 복통 및 때때로 신부전을 동반)에 심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한타바이러스는 감염된 설치류 또는 설치류의 분뇨와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 한타바이러스 감염은 기침 및 숨 가쁨 또는 발진 및 신장 질환에 이어 나타날 수 있는 갑작스런 발열, 두통, 근육통 및 때때로 복통과 함께 시작됩니다.

  • 바이러스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 만일 폐가 감염되었다면, 혈압을 안정시키는 산소 및 약물이 사용되며, 신장이 감염된 경우에는 신장 투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

1930~1940년대에야 이것을 알아챘고 한국전쟁으로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당시 UN군 장병 약 3천 2백 명 가량이 감염되었으며, 이중 수백 명이 사망하였다.(질병관리본부 자료) 북한과 중공군의 사망수는 밝혀지지 않았다. 중공군이 한강 이남을 못 넘어온 까닭의 하나가 '병영 안에 괴질이 돌아서'였는데, 그 괴질의 원인이다.

당시 미군·UN군·소련군·중공군은 이것을 상대가 만든 생물학 무기라고 생각했을 만큼 피해가 심각했다.

실제로 공산군측은 소련의 위성국가 및 중립국 학자들로 짠 민간조사단을 파견하여 이를 미군의 세균전으로 선전했으며, 미국은 이를 즉각 부인했다. "관동군의 악명높은 731부대가 이것을 엄청나게 연구했고, 이 부대의 지휘관인 이시이 시로가 미군에 무기화 방법을 넘기는 조건으로 전범재판에 기소되지 않았다"는 설도 있다. 다만 그들이 이미 1940년대에 이 바이러스를 분리했다면 아래 항목에서 보듯 전후 일본에서 발병했을 때 몰랐을 이유가 없다. 오히려 이때쯤 최초 발견자로서 자신을 알려 명예를 얻으려 했을 것이다. 어쨌든 731부대 관계자들이 한국전쟁 기간 중 비밀리에 한국에 오기도 했다. 또는 이들은 미군정이 고용해 미군장병들에게도 피해가 가는 이것을 연구하러 왔다는 이야기도 있다.

 

 

 

한타 바이러스 관련 뉴스

 

중국에서 설치류가 전파하는 한타바이러스에 감염돼 1명이 숨졌다고 글로벌타임스가 25일 보도했다.

윈난(雲南)성 출신의 노동자 톈(田)모씨는 버스로 일터가 있는 산둥(山東)성으로 가는 길에 지난 23일 산시(山西)성을 지나다가 사망했다.

톈씨는 사후 검사에서 한타바이러스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는 음성 반응이 나왔다.

톈씨와 함께 버스에 탔던 사람들 가운데 발열 증세가 있었던 2명 등도 검사를 받고 있다.

 

지방 보건 당국은 역학조사와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한타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열과 출혈, 신장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설치류를 통해 감염되는데 사람 간 전염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중국에서는 약 20년 전부터 한타바이러스 백신이 출시돼 있다.

톈씨의 고향인 윈난성에서는 2015∼2019년 5년간 1천231건의 한타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나왔으며 1명이 사망했다고 남방도시보는 전했다.

 

출처 : https://www.yna.co.kr/view/AKR20200325099200083?input=1195m

관심있을 만한 주제

댓글